할머니 없으면 나는 어디서 살지

11살 서하는 학교에 가며 아픈 할머니를 자꾸만 돌아봅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저소득 조부모가정 지원 기원
Dream
할머니 없으면 나는 어디가서 살지?
서하 태어난 지 9일 됐을 때부터 길렀어요.
이젠 내가 엄마가 아닌 줄 알텐데 아직도 누가 할머니라고 부르면 화내요. 할머니 아니고 엄마라고.
출산 후 사라져 연락이 닿지 않는 엄마와 서하의 존재를 숨기고 새로운 가정을 꾸린 뒤 연락이 뜸해진 아빠. 입양 보내라는 주위 권유에도 꿋꿋이 딸처럼 서하(가명, 11세)를 키워온 사람은 할머니입니다.
실제 아동의 보호자와 생활, 주거 환경을 직접 촬영했으며 아동 보호를 위해 대역과 가명을 사용했습니다. 내가 스무 살 되면 엄마는 몇 살이야?
장례식장 미화원으로 성실히 근무했던 할머니는 작년 7월, 복통과 배가 부풀어 오는 증상에 급히 병원을 찾았다가 난소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시외버스로 왕복 4시간 거리의 대학병원.
더 입원해야 한다는 의사 선생님 말에도 집에 두고 온 서하 걱정뿐인 할머니.
아침일찍 내원해 7시간 고된 항암치료가 끝나면 아픈 배를 부여잡고 꾸역꾸역 버스를 탔습니다. 저 수술하고 입원한 동안 서하가 많이 울었어요.
전화하면 끊을 때까지 울고, 면회 오면 갈 때까지 울고 '엄마 없으면 나는 어디 가서 살지' 묻더라고요. 그 후 10개월, 아홉 번의 항암치료로 빠졌던 머리카락이 새로 돋아날 즈음 병이 다시 도졌습니다.
다 끝난 줄 알았는데 얼마 전에 의사 선생님이 또 혹이 보인다고.
조직검사를 하니까 암세포가 있다고 하네요. 다시 항암치료를 받거나 재수술까지 할 수도 있는 상황이지만, 할머니를 대신해 서하를 돌봐줄 다른 가족은 없습니다.
병원에서 돌아오면 급히 장부터 보는 할머니. 월 100만원 남짓한 수급비로는 서하가 좋아하는 불고기, 갈비를 사기 부담돼 조촐한 된장찌개로 저녁을 준비해 봅니다.
허리가 아픈 할머니를 대신해 아침저녁으로 이부자리를 깔고 개는 서하. 항암치료 부작용으로 온몸에 저림 증상이 나타난 할머니의 팔다리를 고사리같은 손으로 열심히 주물러봅니다.
아침에 학교 갈 때면 '엄마, 사랑해' 하면서 몇 번이고 돌아봐요. 그냥 가도 되는데, 모퉁이를 돌아 안 보일 때까지 계속 돌아봐요.
어떨 때는 제가 눈물이 날 것 같아서, 그냥 빨리 뒤돌아서 들어와 버려요.
Copyrightⓒ 세이브더칠드런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 서하와 할머니가 경제적 어려움 없이 서로를 의지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보태주세요. 보내주신 후원금은 서하네 생계비와 주거환경개선비 서하 교육비 등에 우선 사용되며 이후 모인 후원금은 서하와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저소득가정 아이들을 위해 사용됩니다. 평균 65세 이상의 조부모와 18세 이하 손자녀로 이루어진 '조부모가정'은 조부모가 대부분 거동이 불편하거나 질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며, 소득은 일반가구 평균소득의 절반 이하로 아동이 영양결핍 등 생존 문제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매해 증가하는 조부모가정
가장 큰 문제 경제적 어려움
조부모의 95% 만성질환 보유
세이브더칠드런 조손가족 실태연구조사보고서 2020
조부모가정을 위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
세이브더칠드런 DREAM 사업 부모의 부재로 조부모와 함께 생활하는 저소득가정 아동은 아픈 할머니, 할아버지마저 떠나고 혼자 남으면 어쩌나 두려운 마음을 안고 살아야 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정서적,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조부모가정 아이들이 꿈을 꾸며 성장할 수 있도록 2019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1,425가구(누적)를 대상으로 맞춤형 통합지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담당자가 각 아동의 욕구를 직접 조사하여 조부모가 헤아리지 못하는 아동의 일상적이고 실질적인 어려움을 도와주는 방식
세이브더칠드런의 저소득 조부모가정 지원사업 DREAM 생계지원
식료품, 영양제
생필품, 위생용품
의류, 신발 등
교육지원
학원, 교육, 수강료
교복, 교재, 학용품
심리정서 지원
가족기능향상
손자녀 심리검사 및 치료
조부모 양육 코칭
Copyrightⓒ 세이브더칠드런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
  • 모금액 3,089,848

    • 목표금액 10,000,000

    • 모금기간 2023.07.03 ~ 2023.09.30

고마운 사람들

표*본님
2023-09-07

조*재님
2023-09-01

윤*갑님
2023-09-01

김*민님
2023-08-31

황*정님
2023-08-31

김*환님
2023-08-31